비빔밥과 찰떡 궁합인 참기름과 참깨의 효능과 고르는 법

비빔밥과 찰떡 궁합인 "참기름"과 "참깨"의 효능과 구입방법

 

 

 

 

참깨, 참기름은 주부라면 누구나 아는 식품이죠. 이 참깨와 참기름을 늘 접하면서 무심결에 드시고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참깨와 참기름에 대해서 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깨 하면 깨소금이 생각 나실거예요. 주로 신혼 부부에게 요즘 깨소금 이지라고 하죠. 그 만큼 맛있고 좋다라는 거죠. 예로부터 깨는 우리 식탁에 소중한 식품이였습니다.

 

깨는 들깨,(들기름) 참깨가 있는데 참깨는 일반참깨(흰색, 약간누런색), 검정 참깨(검정깨)가 있죠. 들깨와 들기름은 다음에 정리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주로 일반참깨와 깨소금을 음식 재료로 많이 사용하고,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참깨를 이용해 기름을 짜서 먹는 참기름을 많이 드시고 있지요.

 

 

 

 

 

 

이같이 참깨는 고소한 맛과 향기를 가져고 있어 우리나라 음식에 골고루 들어가는 대표적인 식재료이며, 특히 비빔밥에는 이 참기름이 꼭 들어가야 비빔밥의 맛을 내주죠. 비빔밥하면 전주비빔밥이 꽤 유명하죠. 저도 가끔 전주비빔밥을 먹으로 가답니다.

 

 

 

[외국인이 먹는 비빔빕 이야기]

[어느날 외국인 한 분이 비빔밥을 먹는데 우리 비빔밥 하면 제일 위쪽에 계란, 고추장, 몇가지 야채, 그리고 밥 순으로 제공하고 그위에 참기름을 뿌려 주시며 맛있게 드세요하고 하지요.

이 외국인은 이렇게 생각했답니다. 와 한국 비빔밥은 정말 다양하게 들어 있구나 하면서 마지만 소스는 향이 넘 좋네요 하면서 체일먼저 계란을 먹고 다음으로 고추장을 먹으면서 와~우 와~우 넘 매워하면서 고추장을 다먹고 다음에 야채가 있어어 와 야채구나하고 매운입을 호호하며 야채를 다먹고는 하얀 밥을 먹으면서 매운소스를 이 밥으로 없애라고 있구나 하면서 한국의 비빔밥을 먹었다는 이야기가 있답니다.]

 

 

참깨, 참기름 효능을 보면~~

 

성인병 예방

참깨에는 리놀레산, 올레인산의 불포화지방산과 레시틴을 풍부하게 갖고 있어서 중성지방 등의 혈관에 엉겨 붙은 노폐물이나 기름덩어리, 즉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녹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로 혈관을 청소하고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과 노화억제

또한 참깨에는 노화방지 성분인 비타민 E,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는 무기질인 셀레늄,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는 리놀레산 등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피부를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두뇌 건강

참깨의 레시틴 성분은 리놀레산과 올레인산과 함께 뇌 활동 활발하게 해주는데 이레시틴은 세포와 세포 사이를 정보전달 물질이 오고감으로써 기억이나 판단이 행해지는데, 이 정보전달물질의 하나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을 만드게 해주는 성분이 레시틴입니다.

 

간 기능 개선

참깨에는 세사민 성분이 있는데 이 세사민은 간 해독하는 작용을 높여줘 간 기능이 좋아지도독 도와 줍니다.

 

이외 참깨와 참기름은 해독작용이 있어 화상이나 부종이 있는 경우 피부에 바르면 좋다고 하며, 약간의 소금과 함께 머리에 발라주면 탈모와 백발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깨, 참기름 먹는 방법

참깨와 참기름을 우리가 가장 많이 먹는데 참깨와 참기름은 그 사용 용도가 다르죠. 우리 목에 가장 좋은 것은 참깨를 살짝 볶아서 통 참깨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참기름도 그 역시 좋은데 참깨를 낮은 온도에서 볶아서 기름을 짠 참기름이 좋은 참깨로 향도 좋고 맛도 좋은 참기름입니다.

 

 

 

 

참깨, 참기름 고르는 법

참깨 흰색을 띠는 일반참깨와 검정참깨가 있는데 이모두 균일한 색상과 참깨가 통통하고 알의 크기가 균일한 것이 좋은 참깨이며, 참깨에서 눅눅한 냄새나 쩐내가 나는 참깨는 보관이 잘못되고 넘무 오래된 참깨라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기름은 요즘에 대기업에서 판매하는것도 있도 농협 및 중소기업에서도 제품이 많이 나와있는데 유통기한이 길게 남아 있고, 통참깨로 짠 참기름, 저온에서 볶아 압착하여 짠 참기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혹시 병입구에서 냄새를 맡아보고 쩐내가 눅눅한 냄새가 나는 것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기름 구입할 때 주의사항

참기름을 짜려면 참깨를 볶는 과정이 있는데 참개를 200도시 이상 너무 높은 열에 노출이 되면 참깨에 함유된 탄수화물과 단백질 성분들이 불완전 연소되어 벤조피렌이란 발암물질이 발생됩니다. 참기름을 고들 때 고온에서 짠 참기름 보다는 낮은 온도로 볶아서 짠 참기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