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과일 거봉 포도(청포도) 포도즙 성분과 효능

여름철 과일 거봉, 포도(청포), 포도즙 효능과 성분

 

 

 

여름철 재철 과일 하면 수박, 참외, 포도라고 할 수 있죠. 물론 수입포도(청포도)가 있어 연중 먹을 수 있는데, 그래도 여름철 과일 중 포도는 먹기가 쉬워서 다름 과일보다 인기가 좋아요.

 

포도의 종류는 송이가 크고 씨가 적으며 포도알도 크고 단맛 좋은 거봉포도가 있고, 그 담으로 많이 먹는 포도는 잘 익은 포도는 크기도 적당하고 단맛이 좋은 캠벌 포도가 있죠. 그외 머스캣베일리, 세리단, 청포도(나이아가라), 머루포도가 제일 늦게 나오죠.

 

 

 

 

 

포도, 포도즙는 알칼리성 과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포도에 들어 있는 주요성분은 포도당, 과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피로회복에 좋고 비타민 A,비타민B, 비타민 B2, 비타민 C, 비타민 D 등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에 좋으며 신진대사를 원활해줍니다. 그외 칼슘, , , 나트륨,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도 들어 있습니다.

 

 

포도는 우리 일상에서 다양한 식품으로 만들어 먹는데 대표적으로 포도즙, 포도쨈, 건포도, 포도주, 포도식초로 많이 먹는데 외국에서는 와인과 건포도로 많이 만들어 먹고 있죠.

 

 

 

 

 

포도(청포도), 포도즙의 대표적인 효능

 

피로회복 및 신진대사 촉진

포도, 포도즙에는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D, 유기산, 무기질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또한 포도의 포도당과 과당에 의하여 지친 몸에 에너지를 제공하여 피로회복을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포도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우리 몸이 산성으로 되는 것을 중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포도, 포도즙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레스베라트롤은 항산화 물질로서 암세포 억제시키는 작용으로 항암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포도씨와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과 탄닌산 성분이 있어 염색체의 변이를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심장병 예방

포도, 포도즙에는 팔로보노이드라는 식품성 색소가 풍부하여 혈관내의 혈전생성을 억제시켜주고, 혈관내의 노페물인 코렐스테롤을 제거하여 혈행을 좋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산화작용 및 노화방지

포도에는 타닌과 폴리페놀 성분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여 신체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름철 땀을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 세포내에 활성산소를 포도의 항산화작용에 의하여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뼈 건강과 빈혈 예방

포도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D, 철 등이 풍부하여 나트륨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으며, 칼슘흡수를 촉진하여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하에 해주는데 이러한 효능으로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 갱년기 여성, 노인 분들에게 좋은 과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포도에도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을 활발히 하여 빈혈 예방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빈혈이 있는 여성들에게 좋은 과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포도와 씻는 방법

포도송이의 알이 꽉 차고 당분 표면이 있고 색상이 고르게 익은 것이 좋습니다.

포도송이 위쪽이 달고, 아래로 갈수록 신맛이 강하므로 아래쪽을 먹어보고 고르면 좋다.

 

포도의 표면의 이물질과 농약성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깨끗한 물에 식초를 몇방을 떨어뜨린 후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먹으면 좋아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