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이 풍부해 임산부에 좋은 식품은 뭘까요?

참외, 참외주스(쥬스) 효능과 부작용

엽산이 풍부해 임산부 식단, 간식, 빈혈에 좋은 음식

 

여름철에 제철과일로 참외와 수박을 손꼽을 수 있는데 옛날 시골에는 원두막이라고 하여 참외와 수박 밭에서 작은 원두막을 지어 여기서 더위도 시키고 맛있는 수박과 참외를 먹으면서 참외와 수박밭을 지키는 일명 감시초소 같은 원두막을 만들어 여름을 나기도 했답니다.

 

이렇게 예전에는 참외, 수박 밭에서 가서 먹기도 했는데 이제는 가까운 농협마트, 수퍼마켓, 할인점에서 구입할 수 있고, 또 인터넷 과일박스 쇼핑몰에서도 손쉽게 참외 뿐만 아니라 과일을 편리하게 구입하여 먹을 수 있게 되었죠.

 

특히 임신하신 분은 마트, 수퍼마켓에 가기 힘드니 임산부쇼핑몰을 많이 이용하여 물건을 구매하지만 이러한 참외도 과일박스 쇼핑몰을 이용하여 손쉽게 구매할 수 있으니 마트, 수퍼의 쇼핑몰에서 참외를 손쉽게 구입하여 드시면 좋을 것 같해요.

 

 

 

참외는 알칼리성식품으로 수분 함량이 90%이며 단백질, 지질, 당질이 풍부하며, 칼슘, 인 등 무기질 함량도 높고, 비타민C, 칼륨도 많이 들어 있어 갈증 해소와 탈수 증상은 물론 다이어트, 이뇨작용, 임산부 엽산 보충을 위해 먹었다고 합니다.

 

 

참외에는 쿠쿨비타신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항암 효능도 있으며 간 해독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쿠쿨비타신 성분은 참외의 껍질 아래에 가장 많기 때문에 참외주스를 만들 때 껍질을 깨끗이 씻은 후에 껍질까지 갈아 참외주스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참외, 참외주스(쥬스)의 효능

 

빈혈예방

참외(참외주스)의 대표적으로 효능으로 빈혈예방입니다. 참외는 다른 어떤 과일 보다도 엽산의 함량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과일류 100g당 엽산 함량은 참외가 132.4, 딸기 127.3, 토마토 51.9, 오렌지 50.8, 키위 49.4순으로 참외가 엽산 함량이 많죠. 참외(참외주스)는 평소 빈혈증세가 있거나 어지러움증을 있는분 산모에게 좋은 과일 같해요..

 

산모에 좋은 엽산

임신부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하고 모체의 조혈작용을 도와 태아의 성장을 원활하게 하는 엽산이 과일류 중 참외에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산모의 모체의 조혈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태아의 성장을 원활하게 하는 필수요소로 제대 혈액의 엽산농도는 태반무게와 신생아 체위에도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임신부가 엽산이 결핍되면 태아의 신경관 손상, 저 체중아, 언청이, 다운증후군 등 다른 선천적인 기형아 될 수 있으므로 산모의 엽산 섭취부족, 엽산과 관련된 대사과정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소 있습니다. 이렇게 엽산은 가임기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의사처방으로 엽산을 먹을 수 있지만 천연 엽산인 참외를 먹어도 좋을 듯 합니다.

 

 

우리나라 1일 엽산 권장량은 임신하지 않은 여성 250, 임신한 여성 500이라고 합니다. 보통 사람의 1일 섭취량은 110~200정도로 권장량에 비해 섭취량이 매우 부족한 현실이라서 임신한 여성은 하루에 참외 1개만 먹어도 1일 엽산 권장량 이상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 여성과 남성은 하루에 참외 반개만 먹어도 1일 엽산 권장량 이상을 섭취할 수 있으니 엽산이 풍부한 과일이라고 할 수 있죠.

 

 

기타 참외(참외주스) 효능

참외는 변비예방(참외씨에 토코페롤 함유), 노화방지 및 피부노화 억제(베타카로틴, 비타민 C 함유), 간 건강(베타카로틴이 간 해독을 도와줌), 이뇨작용(참외에는 수분과 칼륨이 풍부하여 노폐물을 배출에 도움줌), 또 참외의 꼭지와 껍질에는 쿠쿨비타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항암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참외 고르는 법

맛있고 달콤한 참외는 껍질 색깔이 전체적으로 진한 노란색이면서 선명한 색상으로 타원형이어야하고, 참외의 외관의 골이 깊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꼭지 반대편이 밑부분에 냄새를 맡았을 때 달콤한 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참외 꼭지가 싱싱한 것이 수확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신선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된 참외는 내부 씨앗 있는 부분이 상했을 수고 있습니다.

 

 

참외 하면 유명한 곳은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참외가 유명하죠 그 이유는 성주군이 전국 참외 생산의 약 70%를 생산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상표나 박스에 성주참외라고 쓰여 있는 글씨를 보셨을 거예요.

 

 

 

 

 

참외, 참외주스(쥬스) 부작용과 주의사항

과일이라 특변한 부작용은 없으나 신체의 체질에 따라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그래도 과하게 먹지는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참외는 찬 성질의 과일로 소화력이 약하거나 몸이 냉한 사람이 많이 먹을 경우 설사, 배탈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참외를 꼭지와 껍질을 함께 갈아서 주스로 드시는 경우 신체의 체질에 따라 구토나 설사가 날 수 있으니 전문의사와 상의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이 풍부해서 신장에 이상이 있거나 치료중인 분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한지 오래된 참외는 씨앗이 있는 부분이 상하기 때문에 의심이 있으면 참외 씨앗부분을 제고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