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분자, 복분자즙의 대표적인 효능 7가지와 먹는법

복분자 복분자즙 대표적 효능 7가지와 먹는법

 

 

전북 고창군하면 생각나는 것은 선운사가 있고 그 다음으로 복분자(복분자딸기)가 생각나는데 우리나라에서 복분자 생산지로 유명한 지역이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산지로 전북 고창군이 있고 전남 장성군, 전남 광양 백운산 등에서도 복분자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복분자 딸기(Rubus coreanus Miquel)에는 100g53kcal열량이 낮으며, 무기질이 풍부하고, 비타민A, 비타민 B, 비타민C, 탄닌 등이 풍부하며, 항산화 물질인 염화시아닌,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레몬산, 사과산, 포도주산, 실리실산, 카프론 산 등 다양한 유기산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복분자 딸기(Rubus coreanus Miquel)는 신기능(콩팥)을 북돋아 유정, 몽정, 유뇨 등 정력증강 효능에 사용하며, 시력약화를 방지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머리를 검게만들고, 살결을 부드럽고 아름답게 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약리작용으로 항염작용, 항산화작용, 항헬리코박터작용과 피로회복, 혈액순환, 노화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약으로 쓸려면 검은색의 완숙 복분자보다 좀 덜 익은 붉은색의 복분자를 이용하는 것이 효력이 높다고 합니다.

 

 

복분자(복분자딸기)의 대표적인 7가지 효능

 

1. 노화방지, 면역력증가

복분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 제거하여주어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바쁜 직장 및 사회생활로 지친 현대인에게는 이러한 항산화물질로 면역력을 증강시켜주고, 피로회복을 촉진하는데 천연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는 복분자는 좋은 식품이라 추천합니다.

 

2. 혈관질환 예방과 혈액순환 개선

복분자의 씨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이 다량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과 혈관의 노폐물을 감소시켜 혈관 염증의 억제하여 심장과 혈관 질환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복분자의 카테킨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고,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하여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복분자에 함유된 아르긴산, 스타키드린 성분은 혈액을 맑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동맥경화를 예방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탈모예방과 정력증진

복분자하면 남성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복분자가 갖고 있는 케라틴 성분은

머리카락의 재생을 돕고, 영양성분을 공급해 탈모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정력감퇴 예방하고과 전립선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남성이 나이가들면 소변장애, 전립선비대 등 전립선질환에 걸릴 수 있는데 복분자를 꾸준히 먹으면 스트레스와 만성피로의 개선과 함께 신장기능을 좋게 하여 준다고 합니다. 특 남성분들은 전문의사와 상의 후에 복분자즙, 복분자 생과를 드셔 보세요.

 

 

4. 여성 갱년기 예방

복분자에는 칼슘, 철분은 여성질환의 골다공증예방과 빈혈을 예방할 수 있으며, 각종 무기질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분자에 함유된 전구물진은 여성 에스트로겐을 증가시켜 갱년기 여성들의 호르몬 부작용을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같이 복분자에 함유된 여성호르몬을 생성하는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은 난포에 기능을 작용하여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5. 눈 건강과 시력보호

복분자가 함유하고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망막세포의 색소단백질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시키 주며, 시력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로 알려진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복분자를 먹음으로써 눈 건강에 도움준다고 합니다.

 

또한 안토시안닌과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어 퇴행성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눈의 피로회복에 좋다알려져 있으니 눈 건강을 위하여 꾸준히 적당량을 먹으면 좋을 것 같해요.

 

6. 콜레스테롤과 다이어트에 도움

복분자는 100g53kcal의 낮은 열량을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복분자는 저열량, 저지방 식품이기 때문에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복분자는 탄수화물과 지방의 분해를 막고 체외로 배출시켜 체내 지방 축적억제 시키고, 복분자에 함유된 엘라그산, 갈릭산 등의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중성지방의 축적과 지질의 산화를 억제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복분자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체지방을 줄여주는 효과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뛰어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7. 헬리코바터균 억제

우리 위장질활에서 헬리코박터균의 가장 큰 문제는 위염을 비롯한 소화성 궤양과 위암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한 대학의 연구팀에 의해 복분자를 복용 시 이러한 헬리코박터균의 생성 작용이 억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복분자는 헬리코박터균의 감염과 번식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헬리코박터균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전문의사와 상의 후에 복분자생과, 복분자즙 등을 한번 드셔보세요.

 

 

 

 

복분자의 활용

복분자는 생과를 냉동고에 얼려서 씨앗까지 통체로 매일 적당량씩 먹으면 여러 가지 질병예방에 좋으며, 이외 복분자즙, 복분자쨈, 복분자요구르트, 복분자청, 본분자엑기스, 복분자주, 복분자주스, 복분자 케익 등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고 활용 되고 있습니다.

 

 

 

 

 

여름철에 수확하는 복분자는 남성뿐 아이라 여성에게도 너무나도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슈퍼 블랙베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철에 수확되는 복분자를 우리 가족 건강음식으로 준비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