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구기자 효능과 먹는법

구기자 효능과 먹는법

 

 

 

 

구기자는 가시가 헛개나무(: )와 비슷하고 줄기는 버드나무(: )와 비슷하여 두글자를 합쳐서 枸杞(구기)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1월에 뿌리를 캐서 2월에 달여 먹고 3월에는 줄기를 잘라서 4월에 달여 먹고 5월에 잎을 따서 6월에 차로 끓여 마시고 7월에는 꽃을 따서 8월에 달여 먹으며 9월에 과실을 따서 10월에 먹는데, 이와 같이 구기자는 1년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구기자의 약리작용으로 비특이성 면역증강 작용, 조혈작용, 콜레스테롤 강하작용, 항지방간 작용, 혈압강하, 혈당 강하, 생장 촉진, 항암 작용 등을 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구기자는 어지럽고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으며 남자가 유정(遺精)하고, 임신을 못 시킬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음혈이 허약해져 얼굴이 누렇고 머리털이 희어지며 잠을 못 이룰 때나 소갈증에 효과가 있다 합니다. 구기자는 콜린대사물질의 하나인 베타인이 풍부해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줍니다.

 

특히 구기자는 하수오, 인삼과 함께 삼대 명약으로 말합니다. 구기자는 식은땀, 폐렴, 기침, 당뇨, 소염, 토혈, 만성간염, 간경변증을 다스리는데 좋고, 강장제, 면역증강, 조혈작용, 콜레스테롤강하, 혈압강하, 생장촉진, 항암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구기자 열매를 국화꽃과 대추를 넣어 차로 끓이고, 술을 담아 구기자주로 꾸준히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구기자 효능

간 건강

구지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서 해독작용을 향상시키고 지방간을 예방하여 간기능을 개선 및 회복시킨다고 합니다. 베타인은 간세포의 생성을 돕고 피로감을 덜어주며, 간에 지방을 쌍이는 것을 억제시겨 주기 때문에 간염질환자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눈건강

눈을 맑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구기자에 함유된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백내장과 같은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여 시력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남성 건강

구기자는 신장의 음기를 보해서 정을 생기게 할 뿐 아니라 정액을 흘리고 다니는 유정에도 사용할 수 있고 전하고 있습니다.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남성의 정자를 보호하며 정자수를 늘려주는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정력제로 이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몸의 힘줄과 함께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서 걸을 때도 부담이 없고 가벼움을 느끼게 되고 추위에 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노화예방

구기자의 베타인, 루틴, 각종 비타민 성분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B,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로회복, 항산화작용을 하여 노화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 구기자를 꾸준히 복용하면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 장기능을 개선하며 각종 대장관련 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신장의 기능을 강하게 하여주고 폐나 호흡기와 같은 부분에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악성종양 등 암을 예방할 수 있는 항암성분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 구기자 먹는법

구기자 차

건구기자를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살짝 볶은 후 대추, 계피, 생강 등과 함께 물에 끓여 냉장보관 하면서 수시로 드시면 좋습니다.

 

구기자 술

건구기자와 설탕을 1:1 비율로 잘 섞어서 유리병에 담은 후 담금주(소주) 2L를 부어줍니다. 그리고 약 3~4개월간 보관후 드시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