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성초 효능과 활용

어성초 효능과 활용

 

 

■ 어성초 특징

삼백초과 다년생 초본으로 지하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중남부지방과 제주도와 울릉도에 분포하고 습지에서 자라며, 6~7월에 개화한다.

어성초는 생선비린내 냄새가 난다고 해서 어성초라고 한다. 어떤 사람은 시체 썩는 냄새같다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는 여드름을 비롯한 피부 전반의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해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환으로 지어 먹거나 달여서 바르기도 한다.

어성초 천연비누, 천연, 스킨류, 천연샴푸, 탈모방지제 등의 다양한 제품에 어성초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듭니다.

본래 한의학에서의 용도는 주로 피부나 비뇨기, 호흡기 등의 염증질환에 응용하는, 일종의 소염제라고 보면 된다.

실제로 유효성분에도 향균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한약재로는 지상부만 쓰며 뿌리는 쓰지 않고 채취도 꽃이 달리는 여름에 채취하여 쓴다.

어성초 효능에는 방광염, 폐렴, 요도염, 자궁염등 염즐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해독작용도 강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성초는 쑥처럼 여성들이 좋아할 만한 풀이다

 

 

어성초 효능

해독작용

 

어성초는 오래전부터 몸속의 독을 제거하는데 사용해 왔는데 세균독, 자가 중독, 외부에서 얻은 독 까지 가릴것없이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어성초의 효능을 알고는 하늘에서 준 귀중한 선물이라고 하여 독소를 해독하는데 즐겨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살균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어성초의 대표적 약성은 '살균'이다.

어성초에는 항균성과 살균성이 동시에 있다.

 

피부미용

어성초 안에는 쿠에르치트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이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사라지고 피부톤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피부미용을 위해 어성초를 즐겨먹고 있으며, 천연비누, 천연화장수, 연고 등으로 만들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혈액순환

어성초는 혈액순환에 좋아서 차로 음용하면 좋습니다.

나쁜 피 즉 어혈을 풀고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건조시킨 어성초잎을 끓여서 물에 섞어 목욕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에 좋은 이 두가효능때문이 종종사용됩니다.

피를 맑게해주는 효과가 있는 어성초는 이소쿠에르치트런과 쿠에르치트런이라는 성문을 갖고 있습니다.

모세혈관의 혈액이 잘 활동할 수 있도록 해주어 혈액순환이 잘되고 이 덕분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피가 맑아지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기능 개선

어성초의효능에는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장벽의 모세혈관을 활발하게 해주어 장속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변비나 설사를 앓고 있는 분에게 어성초는 특효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속의 유해세균을 제거하여 장기능이 개선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

어성초의 풍부한 칼륨과 이소쿠에르치트런, 쿠에르치트런 성분 덕분에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소변을 보는게 편해지며 색깔도 맑아지게 됩니다.

 

 

항염증작용

염증에 좋은 어성초의효능은 먹거나 바르기만 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문헌에 따르면 염증이 생겼을때 어성초를 달인 물을 먹기만 해도 많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재생력

일본에 히로시마 폭탄이 떨어졌을때 가장 먼저 생겨난 식물이바로 어성초입니다.

그 만큼 재생력이 강력하다는 뜻이기도한데 먹거나 바르기만 해도 세포재생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성초 활용

어성초 차

 

어성초를 말리면 비린내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어성초를 10월에 잎을 따서 그늘에 말리거나, 실내온도가 30도 잘 건조합니다.

그다음에 그늘에 놓아두어 비린내가 사라지게 하여 차로 사용하면 됩니다.

건조된 어성초잎은 아주 좋은 차가 된다.

어성초로 만든 차를 상시 음용하면 혈액순환에 좋다.

 

어성초 술

어성초는 항균제로 이용하는데, 어성초술은 어성초 뿌리를 소주에 담가서 만든 것으로 강장제로도 널리 이용된다.

어성초 뿌리는 해가 거듭될수록 굵어진다. 어성초잎과 줄기 모두 말려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쓰면 좋다.

 

 

어성초 소독액

어성초를 알코올에 담가 6개월 정도 두었다가 충균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약하거나 아토피성 질환이 있을 때 얼굴과 몸에 화장수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알코올은 세포막 내에 들어가 세포안의 세균을 응고시켜 죽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살균에 증폭시켜 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