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비타민과 천연 영양제라 할 수 있는 필리핀 채소 오크라의 효능과 부작용

필리핀 채소 오크라의 효능과 부작용

 

 

 

천연 영양제, 종합 비타민, 천연 미네랄 이라고 할 수 있는 오크라는 채소의 한 종류로 아열대 채소로써 아프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아열대 기후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열매의 모양이 여자 손가락 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레이디핑거라고도 불려지고 있는데 그만큼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특히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주로 필리핀 오크라가 냉동으로 많이 수입되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남부일부 지방에서는 재배가 가능한 작물이라고 합니다.

 

 

 

 

열매는 풋고추 처럼 익지 않은 열매를 야채 처럼 조리하여 먹고 있습니다. 이 열매는 점액성 성분이 많아 조리 전,후에 미끈미끈하면서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있어 처음 먹어보는 사람들은 약간 주저할 수 있으나 먹어 본 사람들은 즐겨 먹고 있습니다.

 

 

 

 

 

오크라 열매 점액질의 주성분은 다당류가 복잡하게 얽힌 것으로 섬유질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조리과정에 식초, 라임 또는 레몬즙을 첨가하면 미끈미끈함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크라는 클레오파트라가 자주 먹었다고도 하는데, 그만큼 다양한 효능과 자양강장 식품으로 즐겨 먹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자양강장 식품인 오크라에는 비타민A, B, C, E, 엽산 등 비타민류와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수용성 식이섬유, 펙틴, 다당류인 뮤신 등의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종합 비타민, 천연 영양제라고 생각할 정도로 좋은 식품입니다.

 

 

 

 

 

오크라의 효능

 

위 건강

오크라를 자르게 되면 끈적거리는 점액질인 뮤신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뮤신 성분이 위벽과 위점막을 보호 작용하여 위 건강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 관련 질환인 위염, 위궤양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건강과 노화방지

오크라에는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E, C 등의 고루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켜 탄력있고 건강한 피부관리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크라의 비타민A는 피부의 흉터와 여드름을 줄여주며 주름을 제거해 피부건강을 개선시키는 효과와 함께 피부세포를 손상시킬수 있는 자유라디칼을 중화시켜 피부의 빠른 치유를 촉진 시켜주기도 합니다.

 

 

 

 

빈혈예방과 엽산공급

오크라 100g110의 엽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엽산은 조혈비타민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 태아와 수유기 아기에게 중요한 영양소로 알려진 엽산은 핵산을 지원해 세포변천을 정상으로 돕는 활동을 하는데 중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눈 건강

오크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있는데, 이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흡수되는 과정에서 눈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시력이 약하신분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 됩니다.

 

 

 

 

혈액순환개선 및 혈관건강

오크라는 인체건강의 필수성분인 칼륨과 여러 종류의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중 펙틴,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들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과 함께 칼륨은 혈관 내 노폐물과 나트륨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혈관과 동맥이 이완되면서 혈압을 낮아지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변비개선과 장건강

오크라는 식이섬유, 뮤신, 펙틴 성분이 풍부하여 장내 독소와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외부로 배출시켜줌으로써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데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은 장내 좋은 균의 먹이가 되어 유산균과 같은 좋은 균을 증식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오크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오크라는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어떤 좋은 식품이든 과량 섭취하면 부작용을 있을 수 있으므로 항상 장기 복용시는 전문의사와 상의 후에 먹어야 합니다. 특히 남자분이 장기복용하거나 다량 섭취 할 경우 전립선과 고환이 작아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