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와 눈에 좋은 슈퍼푸드 견과류 건크랜베리(Cranberry) 효능과 성분

아사이베리, 블루베리와 함께 인기높은 건크랜베리(Cranberry) 효능

 

 

아사이베리, 블루베리, 크렌베리는 10대 슈퍼푸드인 베리류로 인기가 놓은 견과류입니다.

크렌베리는 북미가 원산지인 진달래과에 속하는것으로 북미 원주민들이 오래전부터 음식에 사용되어온 열매입니다. 또한 크린베리 소스는 북미에서 칠면조 요리와 함께 대표적인 추수감사절 음식으로 포도, 블루베리와 함께 사용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크린베리는 블루베리, 포도와 함께 미국 3대 인기 베리류와 과일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크랜베리, 건크렌베리(Cranberry, 크린베리, 크렌베리)는 최근 국내에서도 인기도 높고, 다양한 건강 관련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되어 많이 알고 있는 슈퍼푸드 견과류입니다.

 

 

크렌베리에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E, 엽산, 안토시아닌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으며, 이러한 성분들 덕분에 크렌베리는 치주병, 위궤양, 야맹증, 시력 개선, 간 기능 개선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크랜베리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PACs)을 포함한 영양소가 풍부하며 요로건강과 위, 심장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크랜베리에 함유된 풍부한 양의 플라보노이드와 프로안토시아닌은 산화방지제로서 혈관을 팽창시켜 동맥경화증 위험수치도 낮춰준다고 알려져 있고, 저하된 혈액 순환으로 인한 혈전, 심장병, 협심증,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사이베리, 블루베리, 크렌베리 등 베리류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프로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크랜베리를 먹으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콜레스테롤 총량을 낮춰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크랜베리는 100g당 열량이 46kcal로 과일 중에서는 상당한 높은 편이라 섭취량에 따라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안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크랜베리는 톡 쏘는 신맛을 지니고 있어, 단맛을 내는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편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생크랜베리, 건크랜베리 효능 정리

 

항산화효능

크랜베리는 안토시아닌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몸속의 활성산소 제거하고,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 및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노화를 예방하고 알레르기증상이나 피부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피부미용에 좋아 여성분들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및 혈관건강

크린베리는 안토시아닌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갖고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확장시키기 혈관에 노폐물이 많이 쌓이는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야맹증, 시력개선 등 눈 건강

아사이베리, 크린베리,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류의 과일들은 눈에 좋은 안토니아닌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안토시아닌은 야맹증 개선, 눈의 피로개선 시력보호 안구질환 예방 눈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강 및 치주질환

크랜베리에는 톡 쏘는 신맛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입속의 세균이 번식하는것을 막아주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충치나 잇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프라그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구강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크렌베리 고르기

생 크렌베리를 고를 때는 열매는 붉은 빛이 돌며, 크기가 고른 것이 좋습니다.

생 크린베리는 냉장보관, 건 크린베리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