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효능] 해독 및 스트레스 좋은 양배추즙과 함께 먹으면 좋은 미나리 효능

양배추즙과 함께 먹으면 좋은 미나리 효능

 

 

미나리는 중년의 나이드신 분이 좋아하는 채소중 하나이죠. 요즘 농협마트에 가면 싱싱한 미나리를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농산물 중 하나입니다.

 

요즘 봄철의 대표적인 건강 웰빙식품으로 아삭한 봄 미나리 맛보려고 미나리 생산지에 직접 방문하여 싱싱한 봄미나리는 농장에서 생으로 직접 먹고 구입도 하는 미나리 축제도 열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나리 재배산지로 경남 하동, 청도, 양산 원동 등 전국적으로 재배를 많이 하고 있는 농산물입니다.

 

 

 

미나리는 신농본초경에서 미나리가 정력을 기르며 원기를 더해 주고 살을 찌게 하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배 속을 편하게 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미나리가 갈증을 풀어 주고 머리를 맑게 해 주며 술 마신 뒤의 열독을 다스리고 대장과 소장을 편안하게 해 주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여성의 월경, 다증과 냉증에도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미나리는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술을 마시고 열독이 올랐을 때 미나리생즙을 한두 잔 마시면 술로 오른 열독을 소변으로 내보낼 수 있고, 술독 자체를 풀어 주기도 하여 해장국에 미나리를 넣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식욕을 늘려 주므로 술을 마신 다음 입맛이 없어 식사를 못하는 경우 먹으면 좋습니다.

 

미나리의 종류에는 물()미나리는 논에서 물을 담아놓고 재배하는 미나리, 멧미나리라고 하여 산에 야생하는 미나리, 돌미나리는 개울가 옆에서 자라는 미나리 등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자라는 지역의 미나리에 따라 성분의 차이는 별로 없지만, 효능에서는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산에서 자라는 멧미나리가 향과 효능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할 수 있고, 물미나리와 돌미나리는 줄기가 연하여 바로 생으로 먹을 수 있고, 채소로 탕류의 찌개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나리의 효능은 해독작용에 좋은 대표 식품

 

미나리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우리 몸의 산성화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하는데, 미나리의 독특한 향과 맛을 내는 정유 성분은 입맛을 돋워줄 뿐 아니라, 정신을 맑게 하고 혈액을 정화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 또한 갈증을 없애주고 열을 내려 준다고 합니다.

 

변비예방과 중금속 해독

미나리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에 축적된 중금속을 해독과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A, B1, B2, C와 무기성분인 칼슘, , 철 등이 풍부해 현대인의 불균형한 식생활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간해독, 숙취해소, 피로회복에 좋음

해독작용도 뛰어나 체내의 각종 독소들을 해독하는 데 특효약이라고 한다. 미나리는 간의 활동에 도움을 주어 간 기능 향상과 숙취해소 및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있으며, 간장 질환이나 생즙요법에 필수적인 식품이며 황달이나 복수가 차는 증상, 기타 급·만성 간염 및 간경변증에 많이 쓰인다.

 

지혈효과, 고혈압 예방

미나리의 가장 주목할 만한 효능은 혈압을 낮춰주는 기능을 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고혈압환자에게는 더없이 좋은 식품이며, 신경쇠약증이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지혈효과도 있어 여성들의 하혈에도 좋고, 담담한 맛이 신에 작용해 소변을 쉽게 보게 한다.

 

 

 

 

양배추즙,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우리가 일상에서 음식으로 흔히 먹을 수 있는 식재료 입니다. 녹색이 짙은 바깥쪽 잎에는 비타민A, 고갱이에 가까운 흰 잎에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겁니다.

 

특히 위염, 항궤양, 십이지장궤양 등 예방에 좋은 성분인 비타민U를 비롯하여 칼슘 등의 미네랄, 식이성 섬유가 풍부하고, 특히 양배추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다고 알고 있지요.

 

또한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K는 아기의 장내 출혈을 방지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나 수유부가 먹으면 좋은 식품입니다. 이외에 감기 예방,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식이성 섬유나 칼슘은 변비나 신경의 조바심을 예방 할 수 있어요.

 

 

 

이와 같이 양배추과 미나리를 꾸준히 드시면 위를 건강하게하고 몸의 해독작용을 높여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 직장인들에게 좋은 식품이라 생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