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 양파즙, 자색양파, 양파 효능

고지혈증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 양파즙, 자색파, 양파 효능

 

 

 

양파는 고추, 마늘과 함께 우리가 실재료로 많이 사용하는 원료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슈퍼나 마트에서 누구가 식재료로 쉽게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집에서 짜장면을 보면 양파를 듬북 넣어 요리하고 있죠.

 

 

 

양파의 품종은 비늘줄기가 둥근 모양과 납작하게 둥근 모양, 비늘줄기의 껍질이 붉은빛인 것과 노란 것, 그리고 흰 것 등으로 있습니다.

 

맛에 따라 단양파와 매운양파가 있고, 일반적으로 식용하는 양파는 노란 양파, 붉은 양파, 흰 양파, 작은 양파의 4가지가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자색 양파는 일반 황색 양파보다 단맛이 강하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양파즙으로 더 선호가 높습니다.

 

 

 

양파에는 비타민C, 칼슘, , 인 등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퀘르세틴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억제해준다고 하고, 또한 혈관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고 합니다.

 

 

 

양파, 양파즙의 효능

 

피를 맑게하고 콜레스테롤 제거

양파에는 쿼세틴, 알리신, 크롬과 같은 성분이 있어 혈관내의 피를 맑게 해주고, 혈관내의 콜레스테롤고 중성지방을 분해하고 혈관벽의 손상을 막기 때문에 모세혈관을 강화시키는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기름진 음식 특히 중국 요리에는 양파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 고지혈증,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

양파가 갖고 있는 쿼세틴, 알리신 성분들은 혈관에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시켜줘서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같은 성인병을 예방시켜주고, 몸 안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요즘 현대인에게 성인병에 걸리 확률이 많은데 양파, 양파즙, 양파껍질차를 꾸준이 먹으면 이러한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파를 반찬요리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죠.

 

 

 

당뇨병 예방

양파와 양파 껍질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는 성분이 있어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당뇨와 당뇨합병증을 예방시켜줄 뿐 아니라, 혈당을 낮춰준다고합니다.

 

헬리코박터 억제

양파 효능중의 하나로 항산화 작용이 있어 위염, 위궤양, 위암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파는 위점막을 자극하여 소화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고, 장이 약해 영양흡수가 잘되는 분들은 양파를 공복에 먹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양파에는 쿼세틴, 알리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하지방이 쌓이게 하는 지방합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 신체의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 줍니다. 요즘 특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데 이때 양파를 함께 먹으면 지방이 체내에 축적되지 않도록 도와 주는데, 그냥 양파를 먹기 힘들때는 양파즙을 먹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양파 구입 및 보관

양파를 구입할 때는 만젔을 때 단단하면서 잘 말라있고, 들었을 때 무거운 느낌이 있는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싹이 난 양파는 푸석거리거나 속이 빈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서 구입해야 합니다.

 

양파를 보관 할때는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하면 썩기 때문에 밀봉하지 않고, 망에 보관하도록 하고 있으며, 서로 맞닿게 하면 무릅니다. 아울러 껍질을 깐 양파라면 밀폐용기에 담되 오래 두면 특유의 톡 쏘는 맛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같이 양파는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농산물이지만 매우 유용한 성분인 쿼세틴, 알리신을 갖고 있어 우리 혈관내의 콜레스테롤를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하고, 다이어트, 성인병 예방, 당뇨병 예방, 헬리코박터균 억제, 불면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가정에서 쉽게 요리하여 먹으면 좋을 것 같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