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차와 함께 쑥뜸을 하면 좋은 쑥의 효능과 쑥 요리

쑥차와 함께 쑥뜸을 하면 좋은 쑥의 효능과 쑥 요리

 

 

쑥은 우리나라 농촌 들녘, 길가, 강가, 제방, 밭두렁 등 전국 어디에서나 자라는 야생풀이라고 할 수 있데 특히 논촌에서는 봄에 쑥을 이용하여 국, , 반찬, 밥 등에 넣어 먹기도 하고 약으로도 쓰이는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같이 쑥은 가장 흔하면서 가장 귀하다고 말하는데 바로 쑥에게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쑥은 지천에 깔려 있죠.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부인병 치료에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만성 위장병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쑥은 이른 봄철에 어리고 부드러운 잎이 향과 맛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쑥의 효능

쑥의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데, 쑥은 지사제, 각종 진통제, 강장제, 혈액순환제로 쓰이며, 자궁출혈, 기관지, 천식, 폐결핵, 폐렴, 감기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두루 쓰인다고 합니다.

 

손발이 저리거나 경련이 있을 때, 코피가 자주 날 때는 쑥 술이나 차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속이 쓰리는 만성위장병에는 쑥 조청을 먹고, 월경불순, 월경통, 냉증에는 쑥 생즙을 짜서 마시거나 쑥을 차로 달여 꾸준히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설사를 할 때는 말린 쑥에 생강을 넣고 달여 마시면 좋고, 면역력을 키워주고 영양도 좋으므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적절히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쑥의 따뜻한 성질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등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 황사로 오염된 우리의 몸을 쑥 이용한 쑥 요리를 먹으면 좋을 것 같해요.

 

쑥에 있는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으로 우리 몸의 독성물질과 발암물질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마늘, 당근, 쑥은 성인병 예방 3대 식품이라고 할 정도로 우리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쑥 요리

쑥을 활용한 요리는 정말 많이 있는데요.

쑥국, 쑥 된장군, 쑥떡, 쑥개떡, 쑥설기, 쑥송편, 쑥 부침 등 다양하게 요리 식재료로 활용하고 있죠. 특히 봄철에 어린 쑥 새싹을 이용한 쑥국과 쑥 냉이국, 쑥 된장국을 먹으면 쌉쌉한 맛과 함께 입맛을 들게 만들기도 하죠.

 

 

 

 

 

쑥의 활용

우리가 한의원에 가면 많이 해주는 것 중에 하나가 쑥뜸 이죠. 몸속이 찬 경우 배, 배꼼 위에 왕 쑥뜸을 은근히 해주면 몸속이 따뜻하게 해주워 몸 기운을 좋게 해주다고 해서 많이 들 하고 있죠.

 

또한 농사에서도 쑥을 이용하는데, 가축에서 쑥의 활용은 쑥 효소를 담가 놓았다가 어린잎에 영양제로 사용하며, 병아리와 어린 돼지들에게도 먹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축에게 항생제 대신에 목초액을 먹이듯 면역증강을 위해 쑥 효소를 먹이기도 합니다.

 

 

 

 

 

이같이 쑥은 우리 주면에 흔하게 있으니 잘 활용하면 우리 몸의 질병을 치료하는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여러분도 한번 활용해 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