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성장발육에 좋고, 비타민 A가 풍부한 장어효능과 영양성분 알아보기

장어 효능과 영양성분

  

 

스태미나식품의 대명사 장어는 기력이 쇠하고 힘이 없을 때 보양식으로 장어를 먹었는데 요즘에는 가족단위로 즐기고 있는 건강보양식입니다. 보통 우리가 먹는 장어는 뱀장어를 가리키는 민물장어 라고도 불리는데, 이 뱀장어는 바다와 강을 오가며 서식하는데, 하천으로 올라오는 실뱀장어를 포획해 성어로 양식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장어로 유명한 풍천장어는 풍천 지역에서 잡히는 풍천장어로 이름지여져 유명해졌습니다.

 

 

장어 먹는법은 숯불 소금구이, 숯불 양념구이, 장어탕, 장어 튀김 등 다양한 요리로 먹고 있습니다. 장어는 맛도 맛이지만 남자들에게 좋다는 이야기와 장어 꼬리를 먹으면 정력이 좋아 진다고 하여 남성들이 선호하는 장어부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장어 효능에 대하여 정리해 봤습니다.

 

 

■ 장어 효능

장어는 산란기가 되면 아무 것도 먹지 않은 채 산골짜기 계곡에서 깊은 바다까지 단숨에 헤엄쳐 가서 산란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장어를 일러 스태미나식이라고 한다고 합니다.실제로 장어의 효능에서 비타민 A의 보고라 할 만큼 장어는 동급 쇠고기에 비해 거의 200배가 넘는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비타민 A는 성장과 생식, 저항력, 시력, 피부 등 좋은 성분으로서 필수 영양소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장어는 성장기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에게도 좋은데, 그 이유는 철분과 칼슘, 비타민 A가 풍부한 장어는 아이의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며, 필수지방산인 DHAEPA 등의 성분이 뇌 기능을 활성화해 기억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돼지고기나 쇠고기에 함유된 포화지방과는 달리 장어는 불포화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이 노화되는 것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막아 궁극적으로는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어는 철 성분이 풍부하여 빈혈과 골다공증을 예방 좋다고 하며, 그밖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B1, B2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탄력 있는 피부를 원한다면 장어를 먹어야 합니다. 장어의 비타민 E 성분과 레티놀 성분이 피부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해 매끈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준다. 여성분들도 가끔씩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남성의 정력을 증강시키는 뮤신과 콘드로이친 성분이 풍부하고 칼슘과 마그네슘, , , 칼륨, 나트륨 등도 골고루 포함되어 허약 체질을 개선하고 병후 회복에 도움을 주는 자양강장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영양성분

 

 

■ 음식궁합과 주의사항

반면, 고단백 식품이긴 하지만 지질 함량이 높아 콜테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하자.

 

 

음식궁합은 복숭아는 장어를 먹은 뒤에 후식으로 복숭아를 먹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장어와 복숭아는 서로 상극으로서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말을 이용하여 집에서 가까운 장어구이 전문점에서 가족 모두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하여 가족과 함께 장어를 드셔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