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용에 좋은 알로에베라, 알로에 효능과 활용하기

알로에 효능과 알로에베라 활용

 

 

알로에(알로에베라)는 열대와 온대지방에 잘 자라고 또한 알로에는 생명력이 강하여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자랍니다. 알로에 번식은 흙과 붙어 있는 줄기 부위에서 새끼가 돋아나 포기 번식을 합니다.

 

알로에(알로에베라) 잎을 가로로 자르면 그 단면에서 노란색의 즙이 나오는데 이 즙을 모아 농축시켜 얻은 황갈색, 적갈색, 검은색의 건조 원액을 앨로라고 하며 약용으로 이용됩니다. 여기에는 안트론글리코시드인 앨로인, 안트라퀴논에 속하는 앨로에모딘의 글리코시드, 수지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하제로서 변비에 쓰이며 통경제에도 사용 됩니다.

 

 

 

알로에(알로에베라) 잎의 진액은 위장병, 천식에 먹기도 하며, 베인 상처, 화상, 터지거나 튼 곳에 바르면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같이 알로에는 세균과 곰팡이에 대한 살균력이 있고 독소를 중화하는 알로에틴과 궤양에 효과가 있는 알로에 우르신, 항암효과가 있는 알모미틴의 성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로에는 피부에 좋은 효과가 있어서 각종 화장품 재료로도 널리 쓰일 뿐 아니라 몇몇 알로에는 섬유질의 잎을 이용하여 밧줄, 어망, 천 따위를 만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알로에 효능과 알로에 활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 알로에(알로에베라) 효능

여드름, 기미 등 피부미백 효과

알로에가 피부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알로에 성분에는 기미,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색소의 성장을 막아 주어 여드름과 기미 등 피부보호와 피부미백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처 소독 및 피부 보호

알로에는 피부 진정, 피부 보습, 상처 부위의 소독 등 피부 재생기능이 있습니다. 이같이 건성피부와 지방성 피부를 중성화시키고 피부 보습효과가 좋아서 화장품 원료료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기 및 천식 예방

알로에의 알로에친 성분은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시키고 저항력을 키워주는 역할로 감기 예방 및 천식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위장질환 예방(위장병, 위궤양, 십이장궤양)

민간요법으로 알려져있는 것처럼 위장병에 꾸준히 복요하면 좋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알로에의 주성분인 알로인, 에모딘, 알로에닌 성분이 위와 장을 자극해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흡수를 도와주고, 알로에 울신 성분은 조직의 결손 부위를 주위로부터 생성하여 상처부위를 치료하는 기능이 있어 위벽과 장벽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 건강과 변비 예방

알로에의 잎을 자르면 유난히 쓴 황색물질이 흘러나오는데 이것이 알로에에 함유된 에모딘 및 알로에인 성분으로 장의 점막을 자극해서 소장과 대장기능을 좋게하여 변비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알로에(알로에베라) 활용법

알로에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데 자신에 좋아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알로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술을 좋아하는 분은 알로에 술, 차를 좋아하는 분은 알로에 차, 알로에 분말 또는 환(정제), 평소에 자연스럽게 먹기위해서는 알로에 쥬스나 즙, 즙은 화장하는 화장수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피부 미용에직 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알로에 천연팩, 알로에 젤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알로에로 만들 수 있는 것은 알로에 술, , 분말, , 쥬스, , 천연팩 등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