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네스북에 등재된 핫한 식재료 슈퍼푸드 열대과일 아보카도의 영양성분과 활용

슈퍼푸드 아보카도의 영양성분과 활용

 

 

 

올해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식재료중 하나가 슈퍼푸드로 알려진 아보카도 입니다.

아보카도는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고루 함유하고 있는 슈퍼푸드로 세계인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특유의 담백함과 고소함으로 다양한 식재료와 궁합이 좋은 아보카도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보카도에 대한 관심이 높이지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는 많은 외식업에서 건강한 식문화를 찾고 있는 고객의 니즈에 따라서 미국 타임이 선정한 슈퍼푸드 중 하나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세계의 38가지의 과일중에서 가장 영양성분이 훌륭한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 되어 있기도 합니다.

또한 지구의 온난화로 아열대 작물 재배 면적이 커지고 여기에 아보카도 생산국도 많아지고 있는 영향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주 생산지는 멕시코 동부의 과테말라, 중앙아메라카의 태평양 연안국가 지역으로 멕시코와 칠레가 전세계 생산량의 약 40%를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미국산, 뉴질랜드산, 멕시코산, 칠레산 아보카도가 수입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영양성분

 

열대 지역에서 자라는 아보카도는 애칭이 많이 갖고 있는데, 진한 녹색에 거친 과일표면 때문에 악어등가죽 같다고 하여 "악어배"라고 불리기도 하면, 연녹색 과육은 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숲속의 버터"라고도 합니다.

 

아보카도는 미네랄, 미타민 A, C, E가 풍보할 뿐만 아니라 지방질 대부분이 콜레스테롤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과일의 여왕"이라고 불리기고 합니다.

 

 

 

아보카도 후숙, 보관법

① 아보카도를 후숙하지 않고 그대로 냉장 3도시로 보관하면 유통기한이 두달 정도 길어집니다.

② 상온에서 2~3일 정도 놓아두면 후숙이 됩니다.

③ 30도시 이상 고온에서 숙성하면 균일하게 숙성되지 않아 좋지 않은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 잘 익은 아보카도는 갈색빛을 띄며 꼭지 부분을 눌렀을때 살짝 들어 갑니다.

⑤ 어느 정도 후숙한 아보카도는 냉장고에 옮겨 보관하면 보다 오랫동안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⑥ 아보카도를 빠르게 후숙하고 싶다면 종이봉투와 사과나 바나나를 함께 보관하면 빨라집니다. 아보카도가 후숙되는 과정에서 탄소가스 에틸렌을 발생하면서 익는데 에틸렌가스 배출량이 많은 사과, 바나나를 함께 봉투에 넣어두면 빠르게 후숙되기 때문입니다.

 

 

 

 

아보카도를 활용한 제품

 

아보카도 티라미수

마스카르포네치즈와 아보카도의 만남, 아보카도의 함량을 낮춰 대중의 입맛에 맞췄으며 티라미수와도 잘 어루러질 수 있도록 했다. 진한 마스카르포네치즈에 아보카도 향이 은은하게 퍼지는 아보카도 티라미수는 여행객에게 선물용으로 인기 만점 디저트이며, 카스테라 시트위에 아보카도와 마스카프로네치즈를 적정 배합비로 섞어 만든 크림을 오리고 초콜릿 가루를 뿌려 제공합니다.(#그초록 : 제주시 구좌읍 행원로 7)

 

아보카도 커피

에스프레소와 아보카도 스무디가 만든 마블링이 호기심을 자극하는 커피입니다. 베트남에서 맛본 버터커피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로 아보카도, 에스프레소, 연규, 얼음 등이 잘 어우러져 달달하고 맛이 있습니다. 이 커피는 잘 섞은 후 눈을 감고 맛을 음미하면서 마시면 좋습니다.(#그초록 : 제주시 구좌읍 행원로 7)

 

 

 

우나스 아보카도

마치 아보카도 같은 아보카도 디저트로 여성의 취향에 맞췄습니다. 이것은 아보카도 껍질에 아보카도 과육을 퓨레로 만든 무스를 속에 넣었으며, 씨앗은 유자와 망고가 들어간 초콜릿 셰로 표현했습니다. 부드러운 아보카도 무스아래는 구운 레몬치즈케치크와 바삭한 크럼블이 숨어 있습니다.(# 우나스 :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318)

 

아보카도 치즈

르갈치즈의 산미와 아보카도의 유분감이 어우러져 청량한 맛이 있는 크림치즈 케이크이며, 쫀득한 브라우니 위에 라즈베리 퓨레, 로스팅한 파칸을 레이어한 후 아보카도와 르갈치즈를 적정비로 배합한 무스를 올려 만든 제품입니다.

(#카페 노티드 :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46)

 

 

아보카도 버거

햄버거와 아보카도가 만나 건강한 수제버거가 탄생했습니다. 노릇하게 구운 육즙이 가득한 패티와 아보카도가 어우러져 부드러운 식감을 더했으며, 슬라이스한 아보카도를 빵사이에 넣어 비주얼도 먹음직 스럽습니다.

 

 

 

 

 

 

이외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가정이나 카페, 레스토랑에서 요리 및 음료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가정에서 아보카도 김밥, 피자를 한번 만들어 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