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좋은 도라지청 도라지즙 도라지배즙 효능과 부작용

미세먼지에 좋은 도라지청, 도라지즙, 도라지배즙 효능과 부작용

 

 

도라지(길경)의 성질은 약간 따뜻하며, 독이 많고, 맛은 맵고 쓰다고 합니다. 한방에서 도라지(길경)는 폐, 기관지 질병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할때에는 이런 도라지를 이용하여 만든 도라지즙, 도라지배즙, 도리지청 등을 평소에 먹으면 좋을 것 같해요.

 

 

 

 

이 도라지는 우리 몸의 기혈을 보강해주고 뱃속의 냉기를 덜어주어 심장쇠약, 설사, 주독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며, 이는 도라지의 주성분이라 할 수 있는 사포닌에 의한 것으로 진해, 거담, 기도점액분비, 타액분비 촉진, 항염, 항궤양, 부신피질호르몬 분비촉진 등의 약리효능이 있어 우리 몸에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영양소라고 합니다.

 

 

우리가 도라지와 배를 즙으로 만들어 많이 먹는데 배에는 항산화물질, 마그네슘, 루테올린,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여 기관지질환, 면역력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배와 도라지를 함께 먹으면 도라지와 배의 성분이 상호 보완작용을 하여 항염작용이 증가되어 김친, 천식, 가래 등 기관지 질환을 완화 해준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도리지를 그냥 반찬으로 생도라지를 먹기 보다는 도라지청, 도리지즙, 도라지배즙으로 만들어 나와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나, 황사로부터 아픈 목과 관련된 기관지, 폐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먹는 분은 편리하게 농협 하나로마트, 백화점, 마트 등 시중에서 쉽게 구입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도라지청, 도라지즙, 도라지의 대표적인 효능

 

폐와 기관지 건강

도라지청, 도라지즙,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점액과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호흡기로 들어온 미세먼지와 세균을 제거하는 등 기관지 질병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 도라지청은 기관지 목의 가래를 삭히게 하고 함염증 작용으로 편도선셤, 인후염, 기관지염, 천식 등 기관지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여 도라지를 달여 먹으면 편도선염, 인후염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되다고 합니다.

 

 

 

면역력증진 및 호흡기 건강

도라지즙, 도라지의 사포닌은 감기, 천식 등 호흡기질환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미세먼지, 황사, 환절기등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 청소년, 장년층, 노년층, 그리고 잦은 스트래스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에게 호흡기를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에는 사포닌, 비타민C, , 인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좋게 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도라지즙, 도라지의 사포닌은 콜레스테롤을 저하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관계 질환에 좋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혈전에 유해 콜레스테롤이 모여 혈관을 막는 고혈압의 경우 도라지에 함유된 성분이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효능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항암작용

도라지즙, 도라지청, 도라지에 있는 사포닌의 효능으로 인삼의 사포님과 같이 항염, 항암작용이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다고 하며, 또한 독성으로 상하기 쉬은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도라지가 갖고 있는 성분중 사포닌의 이뉼린(inulin) 성분은 곰팡이가 만드는 독소의 양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 손질법

도라지의 맛이 너무 써서 도라지를 좋아하지 않는 분이 많은데 도라지는 손질을 잘하면 이러한 쓴맛을 줄이고 약효를 유지하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구입한 도라지를 잘게 찢여 소금물 또한 쌀뜸물에 담다 두었다고 잘 씻어주면 쓴맛이 어느정도 제거되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도라지, 도라지청, 도라지배즙 부작용 및 주의사항

도라지는 좋은 식품이면서 한약재료로 사용되는 약제입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체질에 따라 먹어야 하는데, 평소에 열이 많은 체질, 소화능력이 약한분은 도라지를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도라지를 약으로 먹는 경우 돼지고기, 굴을 함께 먹는 것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도라지를 가끔 반찬으로 조금씩 먹는 것은 좋은데, 본인의 체질에 따라 주의해야 할 식품이므로 전문의사와 상의 후에 도라지즙, 도라지배즙, 도라지청 등을 드시기를 권장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