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류 블랙푸드 효능 베스트 6 '흑미 흑임자 검정콩 귀눈이콩 검정땅콩 검정해바라기씨'

곡류 블랙푸드 효능 베스트 6

흑미, 흑임자, 검정콩, 귀눈이콩, 검정땅콩, 검정해바라기씨

 

 

 

흑미(검정쌀) 효능

 

 

검정쌀(흑미)에는 수용성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 보호와 노화 방지, 콜레스테롤 감소, 항산화 작용, 함암작용, 항궤양 등에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검은 쌀에 있는 안토시아닌은 검은콩보다 4배정도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 B, 아연, 셀레늄, 칼슘, 철분, 인 등의 무기염류는 일반 쌀의 5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영양성분과 안토시아닌은 노화예방과 체내의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중화시켜 주며 이외 체지방, 콜레스테롤, 심장질병, 뇌졸중, 성인병, 암 예방,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억제에도 좋다고 합니다.

 

 

검은참깨(흑임자)

 

 

흑임자(검은참깨)는 맛이 달고 독이 없어서 기가 허했을 때 약용으로 먹으면 좋으며, 흑임자 기름은 호마유를 피부에 바르면 피부에 난 부스럼과 변비 치료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흑임자에는 피부노화 방지효능으로 감마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노화를 거제시켜 줍니다.

 

이같이 흑임자(검은참깨)에는 일반 참깨와 달리 안토시아닌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며 시력 회복과 당뇨 치료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과 상피구조의 기본을 형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이 들어있어 모발의 윤기 강화와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흑임자(검은참깨)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토코페롤과 정력에 좋은 필수아미노산이며 세포구성체인 DNA의 활성작용과 치매의 예방 및 치료효과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세라늄, 세사몰, 세사미놀 등의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검은참깨를 흑임자죽, 흑임자편, 흑임자강정, 다식, 인절미, 경단, 샐러드 소스 등으로도 만들어 먹으며, 외국에서는 잼, 쿠키,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의 재료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검정콩(서리태)

 

 

검정콩은 서리태, 흑대두 라고 부르며 검은빛을 띠는 콩을 통칭하여 흑태, 서리태, 서목태(여두) 등으로 검은콩을 이렇게도 부르고 있습니다.

 

검은콩의 주성분은 단백질 41.4%, 불포화지방산 20.0%, 탄수화물 11.2%로 일반 콩보다 탄수화물의 함량이 약간 많으나 어린이 발육에 꼭 필요한 라이신(아미노산)이 풍부하므로 특히 어린이가 많이 섭취하면 좋다.

 

검은콩은 일반 콩과 비교하여 영양성분의 함량은 비슷하지만 노화예방 성분이 4배나 많고,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 다양한 요리로 먹고 있습니다.

 

본초강목에는 검은콩의 효능에 대하여 "신장을 다스리고 부종을 없애며,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며 모든 약의 독을 풀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cysteine)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방지하는 데도 효과가 있고 꾸준히 복용하면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검은콩 껍질에는 항산화작용 성분과 여성호르몬을 촉진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있는데 이성분은 볶으면 그 효능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체내의 여러 독을 풀어주고 신장기능을 도와 소변을 원활하게 하며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통풍, 당뇨병, 심장병이 있는 사람은 식초에 검은콩을 31의 비율로 하룻밤 정도 담갔다가 하루에 한잔씩 음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검정 쥐눈이콩(약콩)

 

 

쥐눈이콩(약콩)은 아주 작지만, 영양이 골고루 풍부해서 꾸준히 섭취하면 뼈가 튼튼해지고 피부가 고와져서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쥐눈이콩은 탄수화물(41.2%), 단백질(38.9%), 지질(6.9%) 등과 비타민, 다량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포만감을 주므로 체중관리에 효과적이고, 가용성 식이섬유가 포도당의 흡수 속도를 조절해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쥐눈이콩(약콩)은 피부 관리에도 효과적인데, 비타민 E가 풍부하여 기미를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거친 피부 결을 관리해준다. 안토시아닌과 함께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야맹증에 효과적이다.

 

쥐눈이콩(약콩)은 해독력이 뛰어나서 체내에서 파괴된 인체 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주고, 독성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더불어 두뇌발달을 도와 치매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검정 땅콩

 

 

이러한 검정땅콩에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E, 칼슘과 인산 등 무기질과 비타민B1과 니이아신 등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검정땅콩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의 항산화물질이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눈 건강에 좋으며 시력보호와 야맹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검정땅콩은 껍질을 통체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검정 땅콩을 껍질체 통으로 꾸준히 먹으면 안토시아닌이 망막을 형성하는 시 세포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망막에 있는 혈관내세포를 안정화시켜 황반변성과 같은 질환을 개선한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항염증작용을 하여 안구 건조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눈으로 들어오는 빛과 신호를 뇌로 전달하는 로돕신이 건강해야 하는데 안토시아닌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검은땅콩에는 불포화지방산 중에서 리놀산 같은 필수지방산이 많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 함유량이 일반땅콩보다 24%나 더 많다고 합니다.

 

 

검정 해라바기씨

 

 

검정 해바라기씨에는 칼슘, 철분, 아연,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 골다공증 및 골연화증 예방, 빈혈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리놀레산(linoleic acid), 올레산(oleic acid)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고, 심장 건강에 좋은 식물성 스테롤 성분인 피토스테롤이 풍부하여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 함량이 높아 체중 조절에 유의하여야 한다

 

검정 해바라기의 종자를 약용한 것으로 고혈압과 신경과민 치료작용, 간기능 활성작용, 지혈병과 고콜레스테롤 혈증 그리고 엽산이 풍부하여 혈액응고와 동맥경화증을 예방작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잘 말려 기름 없이 볶아 내거나 소금을 첨가하여 볶아먹기도 하는데, 생으로 먹을 경우, 견과류의 씹히는 맛과 기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씨 활용은 제과·제빵의 부재료로 활용되거나 시리얼, 샐러드에 첨가하여 먹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곡류 슈퍼 블랙푸드가 흑미(검정쌀), 검정참깨(흑임자), 검정콩(서리태), 검정쥐눈이콩(약콩), 검정땅콩, 검정해배라기씨 6가지나 있어요. 흰색푸드도 있지만 이와이면 블랙푸드와 함깨 섞어서 먹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