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즈 가공치즈 모조치즈의 차이점과 치즈(cheese)의 어원

자연치즈, 가공치즈, 모조치즈의 차이점과 치즈의 어원

치즈의 어원을 살펴 보면 치즈에는 '발효 시킨다'라는 의미를 가진 'kwat'입니다.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치즈의 명칭인 'cheese'는 라틴어 Caseus에서 유래되었으며, 우유 단백질을 뜻하는 카제인(casein)도 여기서 파생되어 사용되고 있고, Caseus는 영어 문화권에서 고대 영어인 Cese가 되었고, 다시 중세 영어인 Chese를 거쳐 오늘날에는 cheese로 변화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치즈에 대한 각 나라별 몇칭을 보면 영어-cheese, 불어-fromage, 독일어 -kase, 이탈리아어-formaggio, 스페인어-queso 등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영어와 같이 치즈(cheese)로 불리고 있지요.



신선치즈(자연치즈)

신선치즈는 원유 또는 유가공품에 유산균, 단백질 응유효소, 유기산 등을 첨가하여 응고시킨 후에 유청을 제거하여 제조한 자연치즈를 숙성 또는 발효 과정을 거치지 않는 치즈로 수분함량이 45~80%를 함유하고 있으며 바로 먹을 수 있는 자연 신선치즈입니다.



숙성치즈(자연치즈)

자연치즈중 숙성치즈는 원유 또는 유가공품에 유산균, 단백질 응유효소, 유기산 등을 첨가하여 응고시킨 후에 유청을 제거하여 제조한 자연치즈는 신선치즈하고는 동일하지만 이후 숙성 및 발효 과정을 거친게 됩는데, 숙성기간에 렌넷과 박테리아,효모, 곰팡이에 의하여 단백질과 지방의 분해가 일어나면서 치즈의 고유의 냄새를 만들게 됩니다. 이 숙성 기간에 따라 치즈 내부 조직이나 맛과 풍미가 달라지게 되면서 내부 조직이 더욱 단단해집니다.



가공치즈

가공치즈는 자연치즈를 원료로 하여 이 치즈에 다른 식품 또는 식품 첨가물들을 첨가한 후에 유화시켜서 가공한 것을 말하며, 이것은 자연치즈에 속하지 않는 치즈로, 자연치즈에서 유래한 유고형분이 총 유고형분의 50%이상인 것을 의미합니다.



모조치즈

모조치는 식물성 지방과 유화 안정제를 90℃ 정도의 뜨거운 물과 함께 유화시켜서 식물성 단백질이나 우유단백질을 넣은 후 교반하면 치즈형태가 되는데, 이를 모조치즈라고 합니다. 이것은 기타 식품류로 분류하기도 하지는 요즘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몇년 전에 이 모조치즈는 치즈가 아니다라고 하여 피자업체에서 사용하다가 요즘에는 대부분 자연치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